올해 첫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1월 30~31일(미국시간 기준) 열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한국시간으로 2월 1일 새벽에 올해 첫 미 기준금리가 발표됩니다.
FOMC의 기준금리 결정은 국내 금리의 인상 또는 동결 및 인하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주담대 금리 → 부동산 수요 심리에 큰 변동 요인이 됩니다.
현재 대한민국 부동산의 거래절벽과 매매가 인하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역시 높은 금리를 꼽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 부동산 투자가 힘든 이유
2017년 부터 2021년까지 부동산 상승이 지속되며, 많은 사람들이 '벼락거지'가 될 수 없다는 생각에 부동산 투자를 했고, 상대적으로 현금이 부족했던 사람들은 주담대 등으로 인해 대출 비중이 높은 상태가 되었습니다.
고정금리라면 좋았겠지만, 대부분 변동금리로 돈을 빌렸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금리가 높아지는 경우, 다달이 은행에 내야 할 이자가 높아지는 상황은 매우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도 힘든데, 직장 월급만이 수입인 분들은 더욱 쪼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 영끌이라는 신조어가 나온 배경이죠.
대출을 털어버리기 위해 집을 팔려고 해도, 집값이 낮아진 경우 손해를 보고 매도하는 결정을 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손해보고 팔아라'라고 하시는 분들은 평생 집 한채 안사본 사람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부동산 투자 경험자보다 주식에 투자한 이력이 있는 분들이 더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투자한 주식이 떨어지면 '어이쿠 더 손해보기 전에 팔아야지'라고 생각하고 재빨리 손절하시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곧 오를 거야..'라고 생각하고 물타기 추가 매수를 하거나, 조금이라도 더 오를때까지 기다리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겁니다.
부동산도 이와 같은 심리죠.
떨어진 집을 몇 천, 몇 억 손해보고 처분하는 사람들은 그 돈으로 다른 상급지를 다시 산다든지 계획하에 움직이거나, 상속이나 해외 이주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주 드문 일이라는 겁니다.
하반기 금리 예측
따라서 이번 FOMC 기준금리 결정에 많은 부동산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지난해 코로나 시기에 뿌려진 재난지원금 = 현금으로 인한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금리인상이 필수불가결한 현상이고 결정이었다면, 2024년 올해는 인하의 원년이 될 것이라는 게 시장의 공통적 전망입니다.
비록 그 시기는 늦어지고 있지만, 미국의 경제의 탄탄한 회복력으로 '조기 금리인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인 것은 사실입니다.
미국의 현행 기준금리는 5.25~5.50% 입니다.
지난해 7월 25bp인상 후 3회 연속 동결했기 때문에 이번 주 개최되는 FOMC 회의 결과도 동결이 되지 않을까 예측하고 있습니다.
2024년 미국의 경제는 좋아질 것이라 전망됩니다.
연착륙 가능성이 점쳐지자 사람들의 기대감과 뉴욕 증시는 상승했는데, 올초 미국 뉴욕증시 S&P500과 나스닥 지수가 6거래일 연속 상승한 것이 그 반증입니다.
미국 실업률은 3.7%로 떨어졌죠. 경기가 살아날 것이란 것을 수치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미국의 경제력 회복에 따라 연준의 금리 동결 및 인하 기조는 커진 상태입니다.
1, 2분기까지는 모르겠지만, 늦어도 하반기에 미국 금리 인하가 결정된다면, 국내도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고무적인것은 대한민국 정부는 코로나 시기에 역대급 이윤을 내온 금융권에 상생할 것을 주문하며 지속적으로 금리 인하 압박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예측대로 미국 금리가 내려간다면 정부와 국민들의 압박 수준은 더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국내 금리도 내려갈 겁니다.
2024년 종합 부동산 전망
또 정부는 이미 지난해 1월부터 부동산 대책을 자유시장경제 기조로 가져가며 각종 규제를 풀고 있습니다.
다만 입법 기관인 국회에서 처리될 법안들이 막히며 시원하게 풀리지 않고 있는 것이 문제인데, 4월 국회의원 선거가 지나고 한쪽에 지나치게 기운 의석수가 균형을 맞춘다면 부동산 관련 법 개정도 보다 신속하게 진행될 것이라 전망됩니다.
종합적으로 올 하반기는 부동산 시장에 있어 좋은 상황이 될 것이라 장미빛 예측을 해봅니다.
좀 더 힘을 내시고, 하반기에 투자 실익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2024년엔 모두 부자되세요. :)
※역대 정부들의 부동산 정책과 전망